삶의 진실을 찾아서

참된 자는 살기 힘든가 본문

올바른 삶

참된 자는 살기 힘든가

gincil 2013. 4. 20. 21:46

사람은 누구나 좋은 삶을 살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좋은 말에 관심을 기울이고 좋은 인연을 구하고자 노력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말 뿐 돌아서면 삭막한 현실이 곧 이를 망각하게 하고 또 다시 현실의 욕망과 흐름에 휩쓸려 버리고 맙니다.

 

그러나 이 말은 뒤집어 보면 현실이 요구하는 삶의 방식에 너무 물들어 있어 몸이 말을 듣지 않는다는 이야기가 되며 오히려 현실의 달콤함에 취해 그것을 즐긴다는 이야기도 됩니다.

 

일반적인 경우 대부분의 사람들은 삶의 의미에 대해 생각을 하지 않고 지내기 때문에 좋은 변화를 택하기 보다 고통이 따르더라도 현실의 삶을 고수하고자 합니다.

 

사람들은 이를 인생살이라고 자위합니다.

 

사람들이 이러한 전통적인 생활방식을 고집하는 이유는

올바른 이치에 따른 삶이 얼마나 평안하고 좋은지 모르기 때문입니다.

 

진리를 추구하는 삶은 순리에 따르므로 무리가 없으며, 올바른 삶을 지향하므로 힘과 용기가 넘치고, 밝음을 추구하므로 맑고 깨끗하며, 평안하므로 미소와 여유가 가득합니다.

 

사람이 현실에서 고통스러운 근본원인은 현실이 요구하는 모든 욕망을 모두 다 추구하려는 과정에서 거짓과 타협하며 어둠에 물들기 때문입니다.

 

인간의 욕망은 끝이 없어서 항상 부족함을 느끼게 하며, 스스로 구별지음으로 인해 구별당함을 느끼게 되고, 끝없는 집착으로 인해 견딜 수 없는 인생의 무게와 고통을 짊어지게 됩니다.

 

현실이 요구하는 대부분의 욕구들은 인간의 진정한 행복에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들이며 진정 가치 있는 것은 세상에 대한 사랑과 공덕, 그리고 올바른 삶 밖에 없습니다.

 

인간의 진실한 삶은 거창한 것이나 멀리 있는 것이 아닙니다. 매순간의 주어진 삶을 열심히 일해 부족함이 없도록 하고 거짓이 없어 항상 평안을 유지하며 올바른 이치로 하늘을 우러러 당당한 자유인으로 사는 것입니다.

 

사람들이 의문을 가지는 것 중 하나가 물론 이러한 삶이 이해는 되고 좋기는 하지만 현실의 욕망과 집착을 떨어 버릴 때 사회에서 도태되거나 무기력한 인생이 되지 않을 것인가 하는 점입니다.

 

여기에 커다란 사유의 오류가 있습니다. 사람들은 진리에 따른 밝고 확신에 찬 삶을 생각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얼핏 생각하기에는 참된 삶이 힘들 것 같아도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진리에 따른 삶은 좋은 인연과 올바른 이치를 실현하는 것 이외에는 더 이상 바라는 것이 없으므로 항상 밝고 용기가 넘쳐나며 평안과 여유가 가득합니다.

 

좋은 향기를 지닌 꽃은 그 주위를 항상 아름답게 만들며 한 줌 빛은 주위의 모든 어둠을 밝혀주는 것입니다.

 

걸릴 것 없는 자유인이 욕망에 찌들어 사는 사람들과 경쟁하여 뒤질 것이 어디 있으며 하늘과 땅을 우러러 두려움이 없는 자가 극복하지 못할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현실에서 요구하는 대로 살아가는 것이 가장 편안하고 쉬워 보여도 욕망과 집착만 가지고 이루어지는 일은 아무것도 없습니다.

 

이것은 각자의 업이 다르고 정신이 다르고 노력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욕망을 낸다고 모두 이루어 진다면 세상사람 누가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이 있겠습니까?

 

현실의 성공여부는 현실과 그대와의 인연이 있느냐에 의해 결정되는 것으로 이것은 그대의 진정한 가치와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는 것을 분명히 밝혀 두고자 합니다.

 

하늘이 그대에게 현실에서 어떠한 일을 하도록 맡겼는지 아무도 알 수가 없지만, 분명한 사실은 그대가 현실에서 무엇이 되던지 간에, 세상을 위해 얼마나 좋은 원인을 많이 지었으며 세상을 얼마나 밝게 만들었느냐에 의해 당신의 가치가 결정된다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선업을 짓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진리를 알아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그것은 마치 아무리 좋은 차를 가지고 있어도 운전면허를 갖지 못하면 오히려 가장 위험한 흉기가 되는 것과 같습니다.

 

지금 세상이 시대가 흐를수록 더욱 탐욕스러워지고 혼탁스러워지는 원인 중 하나가 바로 권력을 쥔 지도층들이 세상을 위하여 했다는 일들이 오히려 세상을 나쁘게 만드는데 기여했기 때문인데 그 이유는 바로 그들이 세상이 돌아가는 진리의 길을 몰랐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세상이 흘러가는 이치와 인간의 의미와 가치를 모른채 세상의 욕망에 따라 일을 하고, 자기 생각대로 함부로 세상을 지어나가는 과정에서 자신도 알지 못하는 악업을 저지르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상태에서는 세상에서 성공한다는 것이 자랑이 되고 보람이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자신의 생명과 세상을 망치는 일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혼탁한 세상에서 높은 자리에 오른다는 것은 그만큼 혼탁해져야 가능한 것이며 혼탁한 원인에 의해 쌓아 올린 지위는 자기자신을 그만큼 위태롭게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어둡고 혼탁한 세상에서는 잘난 사람보다 평범한 사람이 더욱 인간의 가치를 잘 보존할 수 있다는 아이러니가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들이 지난 인생에서 참다운 보람과 가치를 느끼느냐 아니면 허망함 속에서 무의미를 느끼느냐 하는 것은 우리가 어떠한 인생의 자세와 결심을 가지고 사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매일 매순간을 의미있고 가치 있게 살고자 노력했다면 우리들의 삶은 보람과 활력으로 가득찰 것이지만, 외형적인 소유만을 쫓아 헤맸다면 끝없는 부족과 압박감 속에 무상한 생애와 노쇄해진 몸 하나만 남을 것입니다.

 

아무리 집착하고 소유해도 세상 속에서 영원히 소유할 수 있는 것은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무상한 세월은 내 곁에서 모든 것을 한 순간에 앗아가 버리고 빈 몸뚱아리만 남게 합니다.

 

오직 유일한 나의 것은 매순간 삶을 보람차고 평안하게 할 좋은 인연과 밝은 삶 뿐이며, 죽어서는 자신의 죽음을 지켜보고 후생을 끌고 갈 영혼밖에 없습니다.

 

그러므로 삶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살아가야 합니다.

 

쉽고 편하게 사는 것이 자기에게 유리한 것 같아도 그것은 오히려 자신에게 더 큰 손해를 줍니다. 진리를 모를 때는 그것이 쉬운 것 같아도 진리를 알면 오히려 그것이 더욱 어렵습니다. 진리 속에는 더 멋지고 힘찬 삶과 좋은 인연이 넘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현대문명은 우리에게 새로운 가치관과 생활방식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생활방식은 인간심성을 망치고 인류사회를 병들인 주범으로 이것을 극복하지 않고서는 인류문명은 회생할 가능성이 없습니다.

 

다시 한번 생각해 봅시다.

 

기존의 생활방식이 요구하는 부와 출세란 것은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우리들은 왜 세상이 요구하고 있는 부와 지위를 그토록 갈구하고 있는 것일까요?

 

남에게 우러러 보이고 큰소리 치기 위해서, 세상의 온갖 부귀영화를 누리고 싶어서, 아니면 세상을 위해 보람 있는 일을 하기 위해서 일까요?

 

사람들은 더 많은 보람을 찾기 위해 부와 지위와 권력을 추구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들은 역사에서 교훈을 얻어야 합니다.

 

유사이래 세상의 큰 악이란 악은 모두 신과 인류와 민족이라는 대의명분을 위해 높은 지위와 권력을 지닌 지도자에 의해 이루어 졌다는 사실을 알아야 합니다. 사람은 혼자서는 아무도 남을 해칠 수 없을 만큼 순수합니다.

 

그러나 집단과 조직의 힘은 인간이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죄악을 다 저지를 수 있습니다. 과거 징기스칸은 몽고족의 영광을 위해서, 나플레옹은 자유라는 명목으로, 히틀러는 독일민족의 순수성을 보존하기 위해서 온 인류를 죽음의 재앙 속으로 몰아 넣었습니다. 가까이에는 전임 대통령이 자신의 권력을 올바르게 사용하지 못해 온민족을 IMF 체제속으로 몰아넣었습니다.

 

이와 같이 부와 권력과 지위는 잘 쓰지 못하는 경우 오히려 자신과 세상에 대해 큰 화가 되고 저주가 되는 것입니다. 올바른 이치와 가치에 의해 부와 권력을 사용할 때는 세상에 큰 복이 되지만 잘못된 가치와 무지에 의해 이끌리는 부와 권력은 오히려 큰 재앙이 되는 것입니다.

 

이제 우리는 출세하려고 애를 쓸 것이 아니라 올바른 삶과 바른 이치를 깨닫는 것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이며 출세하지 못한 것을 안타까워 할 것이 아니라 세상을 위하여 바르고 좋은 인연을 많이 행하지 못함을 안타까워해야 할 것입니다.

 

지금 우리나라의 현실은 이러한 잘못된 욕망과 허망한 소유욕 때문에 사회의 진실성은 붕괴되고 탐욕과 무질서로 어지러워져 가고 있습니다.

 

지금 세상사람들은 욕망과 소유가 척도가 된 사회에서 성공하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고 있으며 이를 자신의 인생의 목표로 삼아 자신의 모든 것을 투자하고 있습니다. 지금이야 말로 인류사회를 병들이고 있는 잘못된 가치관에서 벗어나 과감히 새로운 가치관과 인생관을 받아 들여야 할 때입니다.

 

이때만이 비로소 어두운 마음에 빛이 들고 무거운 짐을 벗어 새로운 자유를 얻을 수 있으며 우리나라를 탐욕과 무질서의 혼돈으로부터 소생시키는 유일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세상이 요구하는 잣대에서 벗어나 그대가 옳고 보람 있다고 여기는 일을 위하여 최고의 사명감과 사랑으로 최선을 다하십시오.

 

그러면 완전한 진리의 법칙은 그대에게 그대가 받을 수 있는 인연의 범위 내에서 최고의 만족과 성공을 제공할 것입니다.

 

좋은 삶이란 마음에 불안이 없고 부족함이 없는 평안한 상태를 의미하며 좋은 세상이란 모든 것이 이치대로 되는 밝은 세상에서 서로 상대를 위하여 축복되는 인연을 짓는 세상을 말합니다.

 

사람으로 나서 이렇게 사는 것 이상 더 바랄 것이 어디 있겠습니까? 이것을 받아들이지 못하고 더 이상 욕심을 낸다면 그 사람은 이미 욕망으로 중독되어 밝은 삶과 진실한 행복을 더 이상 맛볼 수 없는 인간일 것입니다.

 

하늘을 우러러 떳떳하여 한 점 부끄럼이 없으며 삶을 통하여 부족함이 없어 평안한 마음!

 

이러한 마음을 지닐 때 숨겨진 우주의 비밀은 그 의미를 하나씩 그대에게 드러내기 시작할 것입니다.

'올바른 삶'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이별을 위하여  (0) 2013.04.20
사랑에도 길이 있더라  (0) 2013.04.20
세월과 완성  (0) 2013.04.20
인간의 근본  (0) 2013.04.20
그대는 무엇을 위하여 사는가?  (0) 2013.04.20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