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나라의 중심을 바로 세우는 일 본문

세상을 구하는 길

나라의 중심을 바로 세우는 일

gincil 2013. 4. 21. 22:42

이 세상은 완전하며 삶은 신성한 근원으로부터 나타나 완전한 하늘의 뜻을 실현해가는 인간완성의 과정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자신에게 주어진 삶을 아무렇게 살아서는 안된다.

 

이 세상 속에는 지은 대로 결과를 받는 완전한 법칙이 자리잡고 있어서 우리들의 삶을 지키고 유지하게 한다.

 

우리들은 이러한 완전한 법칙이 내재되어 있는 세상을 공기처럼 당연히 여기고 귀한 줄 모르고 지내지만 완전한 뜻과 법칙이 우리의 삶을 감싸고 있기에 우리들은 아무런 의문 없이 새로운 것을 목적하며 희망을 품고 살아가고 있는 것이다.

 

만약 이러한 완전한 법칙이 우리의 삶을 지켜주지 않고 있다면 우리들이 행하는 일이 전혀 다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고 영원할 것 같은 내 생명마저 내일을 기약할 수 없기 때문에 우리들은 어떠한 정상적인 생활도 할 수 없는 것이다.

 

우리가 무엇을 목적하고 실천하고자 하는 것은 이와 같이 우리들의 마음속에 경험을 통해 체득한 인과의 법칙에 대한 절대적인 확신이 있기 때문이다.

 

부처님께서는 이러한 완전한 세상과 엄정한 진리의 법칙에 대해, 말씀하시기를 이 세상은 완전하게 짜여진 이치의 세계(법계)로서 세상에 나타나는 모든 현상들은 이미 생겨난 원인들의 만남과 헤어짐의 의해 생겨나는 것이니 이유 없이 갑자기 나타나거나 초자연적인 힘에 의해 생겨나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고 하셨다.

 

그러므로 우리들이 초자연적이라고 믿는 현상들은 우리들이 알지 못하는 원인이나 인식할 수 없는 영적 현상들이 현실 속에 작용하여 나타난 것으로 전혀 근거 없이 일어나는 것은 아무 것도 없는 것이다.

 

오늘날 세상이 어둠 속을 헤매는 것은 바로 이러한 완전한 법칙에 대한 분명한 인식과 가르침이 없어서 사람들의 마음에 밝음이 적고 좋은 세상을 향한 노력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우리들은 이러한 완전한 뜻과 법칙이 우리를 감싸고 있다는 것을 명심하여 이 세상에 태어난 귀한 시간을 자신을 완성하고 좋은 세상을 만드는데 써야 할 것이며, 욕망을 즐기고 남을 해치는데 사용해서는 안되는 것이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에는 세상의 문제라는 문제는 모두 다 나타나 있으며 그 정신의 황페함과 무지함은 이미 인간의 한계를 넘어버린 상태이다.

 

인간의 가치와 미덕은 실종되어 버렸고 이익을 위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을 정도로 양심과 정의가 마비되어 버린 상태로, 양심과 정의가 사라진 곳에서는 인간의 악과 어둠이 제멋대로 분출되기 마련이어서 우리사회에는 탐욕과 이기심, 불성실과 거짓, 허황됨과 사치, 부정과 부패가 극단적으로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우리나라가 이렇게 비인간적이고 탐욕적인 것은 우리사회에 진리의 빛이 사라지고 전통과 종교와 학문이 물질 자본주의의 탁류에 의해 힘을 잃어 삶의 의미와 가치기준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현대학문은 인간의 참된 의미와 가치에 대해 논리와 경험 밖의 일이라고 논의를 거부하고 있지만 학문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인간의 의미와 가치, 삶의 진실과 기준을 탐구하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의 학문은 이와 같은 학문의 요체를 비과학적이란 이유로 제외해 버리고 오히려 감각적이고 물질적인 것만 추구함으로써 세상을 밝게 하기는 커녕 오히려 비인간적이고 무의미한 상태로 몰아넣고 있는 것이다.

 

더구나 군사정권의 출현은 우리나라의 정신적 붕괴를 가속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군사정권은 그 동안 우리나라를 물질적으로 성장시키는데는 기여했지만 그에 못지 않고 인간의 고귀함을 경시하고 국민성을 망가뜨리는 죄악도 저질렀던 것이다.

 

군사정권은 경제제일주의라는 구호아래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부의 축적을 고집한 결과 우리나라에는 인간의 가치가 경시되고 재물을 최고로 아는 물신주의가 나타났으며 통제되지 않는 독재권력, 강압적인 권위체계, 정경유착에 의한 왜곡된 분배구조, 성장위주의 인플레 정책 등으로 말미암아 노력만큼 대가를 얻는 다는 사회의 기본원리와 경제정의가 흐려져 사회의 기본토대가 붕괴되고 말았던 것이다.

 

이러한 경제제일주의는 초기에는 인간의 욕망을 자극하여 경제성장의 동기로 작용하지만 사회가 어두워져 노력한 만큼 대가를 받지 못하는 사회가 되고 나면 사람들은 더 이상 노력하기를 포기하고 요행과 일확천금만 노리기 때문에 부실하고 부정직한 사회가 되어 결국 나라 전체가 붕괴하고 마는 것이다.

 

이와 같이 우리나라의 위정자들은 사회의 근본동력으로 작용하는 인간정신의 중요성을 모르고 외형적인 성장만 중시한 결과 국민정신을 안으로부터 붕괴시킴으로써 국가의 운명을 회생불가능한 상태에까지 이르게 하였던 것이다.

 

사람에게 있어서는 먹고 사는 것도 중요하지만 인간다움의 근본인 양심을 지키고 영혼을 가꾸어 나가는 것은 더욱 중요한 일이다.

 

물질이 부족하더라도 인간으로서 양심과 밝음이 남아있는 민족은 서로 도와가며 위기를 극복할 수 있지만 정신이 망해버린 민족은 양육강식의 아수라장 속에서 스스로 파멸하고 마는 것이다.

 

과거 유태인이 나라를 잃어버리고 전세계를 떠돌아 다녀야 했던 것도 밝음 그 자체였던 예수를 죽여야 할 정도로 어둡고 위선적이며 진실에 대해 악의적이었던 정신이 망한 민족의 업보였던 것이다.

'세상을 구하는 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출세와 욕망에 미친 사회  (0) 2013.04.21
참된 삶의 길을 전하자  (0) 2013.04.21
정의가 없는 사회  (0) 2013.04.2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0) 2013.04.21
세상을 운영하는 이치  (0) 2013.04.21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