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인간의 사고를 어떻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본문

실상학회 질문답변

인간의 사고를 어떻게 이해하면 되겠습니까?

gincil 2014. 1. 8. 01:17

질문 : “아까 말씀하실 때 ‘인간이 모를 때 어떠한 행동 어떠한 나쁜 행동도 할 수 있는 것이 인간의 사고이다’ 라고 말씀하셨는데 그때의 사고를 어떻게 이해를 하면 되겠습니까?”


사고라는 것은 어떤 판단을 말하는 것입니다. 판단의 기준, 사고의 기준, . 어떤 우리가 일을 ‘잘못된 일도 할 수 있다. 잘못된 판단도 할 수 있다’ 이렇게 말한 것입니다. ‘사고의 기준, 잘못된 사고를 일어나게 할 수 있다.’

거짓말도 계속 들으면 거짓에 중독이 되어서 거짓이 진실처럼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 사람들은 항상 오판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쉽게 여기서 여러분들에게 말하겠습니다. 요즈음 이 지하철을 타고 가다 보면 “귀신 천국이다” 이런 말을 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귀신이 세상에 많다 이 말입니다. 그러면 그 귀신들이 어디에서 생긴 것일까요? 대부분 종교를 믿던 사람들이 죽어서 윤회가 안 되었습니다. 이 사람은 죽으면 바로 어떤 상승을 해서 영생이나 극락․천국, 극락에 이르지 못하면 윤회가 되어 버립니다. 씨앗을 건강할 때 뿌려야 거기서 좋은 싹이 나는 것입니다. 만일에 윤회가 되지 않을 때, 모든 기운이 빠진 상태에서 그 씨앗은 뿌려졌을 때 제대로 싹을 틔우기 어렵습니다. 결국, 잘못된 가르침이 사람들의 사후 세계를 잘못되게 만들었고, 또 그러므로 해서 그들은 하나의 엄청난 영적 손실을 가져오게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해답은 바로 문제 속에 있습니다. 우리가 있는 일을 보면 그 속에는 모든 새로운 문제가 될 만한 것이 있고, 또 그 모든 문제에 대한 해답이 그 속에 있습니다.

제가 여행을 할 때 많은 사람들이 질문을 할 때 하나도 막히지 않는 것은 바로 문제 속에 해답이 있었기 때문이고, 또 제가 사람들에게 아무 준비 없이 가서 만났을 때 나의 질문에 아무도 대답할 수 없었던 것은 사람들이 문제를 정확히 볼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대답을 할 수가 없었던 것입니다. 


98.7.19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