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자율학습제도에 대해서요 본문

실상학회 질문답변

자율학습제도에 대해서요

gincil 2014. 1. 8. 01:24

질문 : “한국학생들이 자율학습제도, 밤늦게까지 하는 게 문교부에서가 아니라 내무부에서 왔다고 하셨는데 그것은 무슨 말씀이세요?”


그 당시 이 지침이 어디에서 내려온 것이냐? 문교부의 지시 사항이냐? 고 이랬더니 그 교감 선생이 내무부의 지침이라 이라데. 그 학교에서 그 옛날 군사독재 때의... 언제 전두환이 때부터 그런 게 있었나?

언제부터 있었어? 그 전이여? 박정희 때 있었는가?


그러니까 그들은 이 졸업장이라는, 학벌이라는 것을 이용을 해서 결국 젊은이들을 결국 교실에 잡아두고 계속  진리와 어떤 옳고 그름이 먼 어떤 문제 외우기를 계속시킨 것입니다. 나는 무슨 문제를 외웠는가는  학교에 안가보아서 모르는데 그렇게 공부를 시켰다해서 그 동안에 창의력이 뛰어난 사람들은 별로 나타난 것이 별로 없으니까요. 우리 사회에서 그렇게 공부를 열심히 해서 사회나 국가, 세계에서 어떤 빛을 남긴 사람들은 없어요. 외국에서는 이렇게 심하게 안합니다.

그러니까 내가 하는 이야기가 저도 아까 확인하기 전에는 난 이 문교부라는 아주 나쁜 놈들인 줄 알았어요. 그 “교육감한테 가서 엄중히 항의하겠다”고 했지. “이런 교육정책이 어디 있느냐” 이겨. 그러니까 그런 소리를 했는데,  이거는 고도의 지능을 가진 사람들이 이런 일을 꾸몄기 때문에 사실이지 여러분들이 한번 더 확인을 해보는 게 좋을 기예요.

아는 선생이나 있으면 그 공문지침이, 언제 이런 공문이 하달되었는가? 그 공문은 문교부로부터, 교육부로부터 내려온 긴가, 그렇지 않으면 다른 부서에서 국방부나 내무부의 군령에 의해서 이런 교육이 실시되었는가 그런 거는 여러분들이 한번 더 확인해 보시는 게 좋을 것입니다. 나도 착오는 있을 수 있으니까요. 그러나 분명히 그렇게 들은 것 같습니다. 


98.7.26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