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부처가 세상과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말씀해주십시오. 본문

실상학회 질문답변

부처가 세상과 우리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말씀해주십시오.

gincil 2014. 6. 16. 21:34

질문 : “지금까지 있었던 성인이나 영웅들이 세상에 미친 영향이 굉장히 컸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그 중에서도 완전한 깨달음을 얻은 부처는 세상에 빛이 되었다고 말씀하셨는데 그분이 살아 계셨을 때에도 그를 따르는 자가 많이 없었는데 어떻게 해서 그분의 가르침이 세상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우리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처 왔었는지 그런 부분에 대해서 말씀해 주십시오.


실제적으로 그의 가르침은 대단했습니다. 세상의 일을 밝혔기 때문에 그것을 우리는 빛이라고 말합니다. 어떤 세상의 일을 밝혔기 때문에 우리가 세상의 일을 바로 알게 되면 우리의 마음속에는 항상 밝음이 존재합니다. 빛이 존재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의 가르침은 위대했지만 그 가르침은 인간세계가 가지고 있는 무지를 깨고 인간 세계를 밝히는 데는 실제적으로 실패했습니다. 왜냐하면 실제 그  가르침이 널리 퍼지지 않았다는 사실입니다.

제가 하나 말씀을 드리고 싶은 것은 불교에서 보면 달마와 혜가는 스승과 제자의 사이였습니다. 그 혜가는 달마가 가지고 있는 지혜, 그 숭고한 정신을 이어받으려 했지만도 그 길을 몰랐기 때문에 실패한 것입니다. 그리고 불교의 진정한 가르침은 달마에 의해서 끝난 것입니다. 말을 들어서는 소용이 없습니다. 그 말을 외워서 내 뱉는 것은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바로 자신이 이해하고 있는 일을 충분히 알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래야 남을 가르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어떤 말만 들어 가지고는 아무 소용이 없었다는 사실입니다. 그러니까 말만 듣고 말만 전했지요. 그러니까 사람들은 이해하지 못하는 속에서 자기 생각으로 그것을 받아들인다는 것예요. 그러니까 온갖 이야기들이 이 속에서 생겨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니까 달마 이후에 불교에서는 진정한 부처의 가르침이 전해지지 않았다, 이렇게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성인들의 삶은 이 있는 일을 통해서 사람들에게 축복을 전하려고 했습니다. 그런데 사람들은 세상 속에 있는 일을 보지 못했기 때문에 실제 그들을 받아들이지 않고 오히려 그들을 귀찮은 존재로 여겨서 죽이던가 해쳤습니다. 그래서 성인들이 세상에 실제적으로 남긴 큰 빛은 오늘날 존재하는 걸 볼 수가 없습니다. 그러나 사람들 중에 뛰어난 사람들은 좋고 나쁜 것은 이해할 수 있었기 때문에 그 성인들이 한 업적을 평가하고 성인이라는 칭호로 그들을 예우하려고 노력했던 것 뿐입니다. 실제적으로 우리가 깨닫지 못하면, 장님이 눈을 뜨지 못한다면 세상은 볼 수가 없는 것입니다. 보지 못한다면 있는 일에 대해서 이해를 하기가 매우 어렵다는 것입니다. 98.8.9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