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사람들은 보통 순한 사람을 착하다고 말합니다. 순응을 잘하면 착한 사람입니까? 본문

☆ 자연의 가르침

사람들은 보통 순한 사람을 착하다고 말합니다. 순응을 잘하면 착한 사람입니까?

gincil 2014. 1. 5. 18:26

세상 일을 모르는 사람들은 그렇게 말합니다. 


그러나 사실은 착한 일을 한 사람만이 착한 사람입니다.


무엇이 좋은 일인가? 좋은 결과가 있는 곳에 좋은 일도 있는 것입니다.


좋은 일을 하려고 했지만 실제로 좋은 결과를 얻지 못했다면 그것은 좋은 일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서, 우리 사회에서는 수해가 났을 때 '수재민을 돕자'고 해서 언론기관이 총동원되어 의연금을 모금하는데 어떤 사람이 그 곳에 돈을 기부했다 해서 수재민을 돕고 착한 일을 한 것이 아닙니다.


그가 낸 돈이 수재민 손에 실제로 전해지지 않았다면 그는 수재민을 도운 것이 아니라 수재민을 돕자고 하는 신문사나 방송국에 비용을 약간 낸 것입니다. 이것은 착한 일을 한 것이 아닙니다.


마음이 순박한 사람이나 행동이 나약한 사람을 일반적으로 순한 사람이다. 착한 사람이다 고 말하는데, 남의 말을 잘 듣고 시키는 대로 잘 한다고 해서 그 사람을 순하다. 착하다 고 말하면 틀린 것입니다. 그것은 바보입니다. 바보와 순수함을 구분하지 않아서는 안됩니다.


순수한 사람은 양심이 있고 용기가 있습니다. 그래서 순수한 사람은 옳고 그름이 확실한 행동을 하고 잘못을 지적하며 남에게 도움이 되는 일을 합니다.


양심도 없고 정의감도 없고 용기도 없다면 순수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우리는 있는 일을 잘 봐야 합니다.


착하다거나 좋다는 것은 항상 결과에서 봐야 합니다.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