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이치'라는 말의 뜻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십시오. 본문

☆ 자연의 가르침

'이치'라는 말의 뜻을 알기 쉽게 설명해 주십시오.

gincil 2014. 1. 5. 19:45

수학에서 말하는 공식과 같은 것이다. 공식은 있는 일을 있게 한다. 있는 일을 있게 하는 과정의 길이다. 세상 일을 있게 하는 뜻을 말한다. 이것을 우리는 진리라고 설명할 수도 있다.

우리가 두 손바닥으로 손뼉을 쳤을 때 소리가 나면 있는 일이니까 진리이고, 물과 기름을 섞었을 때 나타나는 하나의 현상도 진리라고 한다.

있는 일의 뜻과 벗어나는 이야기를 하고 있을 때 그 이야기를 보고 이치에 맞지 않는다 라고 말을 한다.

어떤 일과 어떤 일이 지어 지게 되었을 때 그것을 인연이라고 하는데, 어떤 일과 어떤 것에 인연이 닿았을 때 거기에서 나타나는 현상을 공식이라고 말한다.

예를 들어서 일정한 원료를 가지고 빨간색과 흰색의 물감을 만들었을 경우, 빨간색 몇 그램과 흰색 몇 그램을 섞었을 때 분홍색이 만들어졌다. 같은 공식대로 한다면 항상 똑같은 색을 만들어 낼 수 있다.

용광로에서 어떤 금속과 다른 금속을 합금해서 새 금속이 만들어졌는데 다시 비율을 똑같이 해서 합금을 했을 때 나타나는 금속의 성질은 전번과 똑같은 새 금속이었다는 것이다. 이것을 공식이라고 말한다.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