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거짓말을 하는 것은 언제나 나쁜 것입니까? 왜 거짓말을 하는 것이 나쁩니까? 본문

☆ 자연의 가르침

거짓말을 하는 것은 언제나 나쁜 것입니까? 왜 거짓말을 하는 것이 나쁩니까?

gincil 2014. 1. 5. 19:46

내가 거짓말을 말했을 때 남이 나의 거짓말을 그대로 믿었다면 그것은 하나의 속임수가 되는 것입니다.

어떤 거짓을 믿고 기대했다가 그 기대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남에게 시간적 손실이나 물질적 손실을 주게 되는 것입니다.

거짓을 말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로서 첫째, 거짓은 남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이고, 둘째, 한 번 거짓말을 하게 되면 다음부터는 거짓말을 하기가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거짓말을 자주 하게 되면 그것이 의식 속에 길들여져서 쉽게 거짓말을 하게 되니까 자기를 나쁘게 만드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거짓은 인간 사회에 가장 무서운 폐해를 주는 원인이라고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날 우리사회가 어려움에 처해 있으면서도 실질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것은 있는 일에 대해서 진실을 아는 자가 없고, 있는 일을 제대로 배운 자가 없기 때문입니다.

국내의 곡물 생산능력이 소비의 25%도 안 되기 때문에 곡물수입이 원활하게 되지 않는다면 100명중에 75명이 굶어 죽어야 한다는 통계가 나와 있고 정부도 잘 알고 있습니다.

국가 부도사태가 나면 일체의 수입이 중지되고 자급자족에 의지해야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당장 식량이 없는 75명은 어떻게 해야 합니까? 스스로 굶어 죽습니까? 아닙니다. 그들은 어떻게든지 사는 방법을 찾으려 할 것입니다.

사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빼앗고 죽이는 약탈과 폭동, 그리고 사회붕괴 사태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이런 일은 얼마든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표면상 나타난 외채는 1,500억 달러지만 실제로는 그 두 배가 넘는다는 것이 정설입니다.

우리가 우리 사회에 있는 일을 제대로 알면 오히려 희망이 보이지 않습니다. 왜 이러한 사회가 존재하게 되었는가? 이것은 바로 '거짓' 때문입니다. 거짓이 너무 컸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일을 우리 사회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근원적인 힘을 상실하고 있는 것은 교육이 잘못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대학은 졸업장은 줄 수 있었지만 제대로 된 인재는 양성할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우리 사회는 지금 어려운 일에 봉착해 있고 또한 이 어려운 일들을 해결할 수가 없는 것입니다.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