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극기훈련에 대한 질문 본문

실상학회 질문답변

극기훈련에 대한 질문

gincil 2014. 1. 8. 00:37

질문 : '테레비에서 그거 요즈음 해병대 그거 극기 훈련 코스가 있는데 자진해 가지고 들어가서 자신의 정신을 키우고 극기를 배우고 요즘 시대를 살아나가기 위한 그런 신체적인 단련이나 정신적인 단련을 하기 위해서 한다고 하는데 그러한 어떤 힘든 훈련과 그런 일들이 자신에게 실제로 어떤 도움이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극기 훈련을 하는 게 자기에게 도움이 되는가 안되는가? 먼저 사람을 먼저 보아야 되겠어. 허약해 가지고 뭐 일도 못하고, 일을 하라니까 허약해 가꼬 나태해가 일도 못하고 하는 사람은 좀 극기 훈련을 통해서 자신의 몸에다 충격을 주면은 도움이 되지. 그러나 정신적으로 무지한 자가 극기 훈련을 한다 해서, 수학을 모르는 자가 극기훈련을, 데려다가 극기 훈련을 시킨다 해서 수학을 배우게 됐다는 이런 말은 내가 못들어 봤어요. 극기 훈련은 극기 훈련이여. 뭐 이 시대를 살아가는데 좀 극기 훈련을 통해서, 뭐 24시간 안자기 운동 극기 훈련을 통해서 예를 들어서 그걸 통해서 했다면 24시간 안자겠지. 그 훈련을 통해서 24시간 안자게 되겠지. 그리고 뭐 그 나무를 메다 나르는 그런 극기 훈련을 했다면 거기서 한 달이나 그리 하고 나오면 좀 그 일이 익숙해져 가지고 산에 가서 나무를 베다가 메다 나르는데 상당히 도움이 되겠지. 자, 그 다음에 또 극기 훈련이 뭐 있는 겨? 극기 훈련 제목을 알아야 어떤 사람이 했을 때 어떤 도움이 되는가 알지. 그 다음에 사흘 굶는 연습을 열심히 했으면은 그 뭐 한 사흘 굶겠지 뭐, 쌀이 떨어지면. 그러면 도움이 되기는 되지 자기에게. 망한 세상에 딴 사람은 이틀 굶고 다 도태해서 죽는데 지는 사흘 굶는 연습을 해서 살았으니깨 사흘 살 수 있지 않아.


그러니까 내가 하는 이야기가 극기 훈련이 사람들의 생활에 도움이 되느냐 안되느냐? 그 하기 따라서 그 분야에 대해서는 도움이 되요. 뭐 나무를 메다 나르는 이런 건 되지만도 물구나무서는 연습을 오래 했다 해서 그게 생활에 큰 도움이 되는 이런 거는 별로 없겠어. 그러니깨 물구나무를 오래 서면은 끈기 훈련은 되겠지. 그지? 끈기. 오래 서가 있어서 마 숨을 갖다가 한 5분쯤 안쉬는 운동을 해 가꼬 숨을 5분쯤 안 쉬는 물 속에 그 수경을 쓰고 들어가면 전복 소라 담는데 딴 사람들은 1분만에 올라와야 되는데 지는 한 5분쯤 물 속에 있을 수 있으면 그럼 그것도 도움이 되지, 물 속에 가서 소라 멍게 잡는데는.


그러니깨 중요한 문제는 자, 어떤 일을 상대가... 극기 훈련의 제목이 무엇이며 그 일이 어떤 일을 하는데 도움이 되는가? 그렇게 말한다면 되요. 그 극기훈련으로써는 뭐 물건을 만들고 큰 돈을 버는데는 큰 효과가 없어요. 왜냐하면 장인정신을 이어받으려면 장인한테 가서 물건 만드는 걸 봐야 그 장인정신을 이어받을 수가 있지. 그러니까 내가 하는 말은 어떤 기술자에게 가서 물건을 만드는 걸 배웠다면 그것은 그 물건을 만드는 기술로써 자기의 도움이 되겠지만도 단순히 그 2시간 반 동안 마라톤을 했다, 백 리를 42.5 키로를 두 시간 반 동안 인내심을 가지고 마라톤을 했다면 그 사람은 그건 마라톤을 하는 데만 그 일이 도움이 되지 그 외에는 뭐 마라톤 대회 같은 데 안나간다면 큰 도움은 없잖아. 뭐 우편배달부 같은 거 되었으면 긴급 전보 같은데 전하는데 상권 같은데, 차 못 다니는 데 메고 좀 뛰면 그런데 분야에 대해서 큰 도움이 되는 것뿐이 더 있느냐? 그러니까 어떤 일을 배워서 어떤 도움이 되느냐 우리는 이걸 분명히 질문할 때 좀더 생각해서 해줬으면 좋겠어요. 


-1998년 1월 18일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