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잠재의식이라는 게 어떤 건지 알고 싶습니다. 본문

실상학회 질문답변

잠재의식이라는 게 어떤 건지 알고 싶습니다.

gincil 2014. 1. 8. 00:50

“그 흔히들 그 잠재의식이라는 말을 많이 쓰는데 그 잠재의식을 배워야 되느니 잠재의식이 사람들마다 있다느니 그런 말을 하는데 실제로 그게 잠재의식이라는 게 있어서 잠재의식이라는 말이 사용되는 건지 아니면 그게 없는데 그게 만들어진 말인지 아니면 또 그게 있다면 잠재의식이라는 게 어떤 건지 알고 싶습니다.”


음. 좋은 질문을 했어요. 잠재의식. 잠재의식이란 있습니다. 자기 속에 존재했던 일들이 바로 일들로 인해서 생기게 되는 의식이 잠재의식이여. 그러니깨 모든 운명도 잠재의식에 의해서 존재하는 거여. 자기 속에 있었던 일의 작용에 의해서 판단이나 생각이나 행동이 일어나게 된다는 것입니다. 그러니깨 그 생각, 판단 행동이 좋은 현상을 만들어 내게도 하지만은 나쁜 현상을 만들어 내기도 한다는 것입니다. 모든 것은 잠재의식에 의해서 존재해 오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서 어떤 나무를 하나 씨앗을 하나 심었는데 소나무에서는 소나무가 낳습니다. 그것은 자기 속에 이미 소나무가, 그 씨앗 속에는 소나무가 들어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소나무가 나는 것입니다.


사람이 어떤 일을 볼 때 생각하고 어떤 일을 좋아하고 나빠하는 것은 그것은 잠재의식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잠재의식이라는 것은 쉽게 말해서 내가 했던 일로 인하여 내 속에 존재했던 일로 인해서 나타나게 되는 하나의 현상들을 잠재의식이라고 합니다. 이 현상 속에는 생각도 있고 판단도 있고 행동도 있습니다. 이런 걸 하나의 잠재의식에 의해서 나타나게 됩니다. 누구에게 나는 현세에서 배우지도 않았는데 내 속에서는 어떤 일을 하니까 그 어떤 부위에 대해서 특별한 하나의 재능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깁니다. 이건 잠재의식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자, 대장장이가 일생동안 쇠를 다루고 죽은 사람이 후세에 태어났습니다. 그런데 그 사람은 태어나서 이제는 좋은 집안에 태어나 가지고 이제 대장쟁이를 할 필요가 없어요. 그러니깨내 학문을 하기 시작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날 그는 대장간 옆을 지나가다가 쇠를 두드리는 걸 보고 그 사람이 쇠를 잘못 만들고 있다 이깁니다. 그때 그 사람은 그 점을 지적할 수가 있습니다. “당신 지금 일을 하고 있는데 이런 건 이렇게 고치는 게 좋지 않습니까?” 그것은 자기의 과거 속에 그런 일이 존재했기 때문에 그런 하나의 의식이 잠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기가 했던 일이 잠재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자, 어떤 사람이 과거의 생애에서 하나의 그 어떤 뭐 악기를 잘 다루는 명인이었다는 것입니다.


현세에서 똑똑한 사람은 내세에 태어나도 똑똑합니다. 그것은 바로 자기 속에 존재했던 일들이 잠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들은 이 점을 잘 이해하고 사람들에게 잘 설명해야 되는 것입니다. 내 속에 있는 일이 어디로 가는 것이 아니다. 열심히 산 사람은 내세에도 열심히 삽니다. 그건 그 사람 속에는 그리 살았던 하나의 기억이 잠재해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사는 것은 어떤 현세에 그냥 술이나 먹고 방탕하게 지낸 사람은 내세에 와도 또 그래요. 그런 하나의 습성이 잠재해 있기 때문입니다. 습성. 현세에 성질이 급한 사람은 내세에  태어나도 성질이 급할 수가 있어요. 그 성질이 잠재해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니깨 우리는 우리 속에 있게 되는 일이 잠재하게 된다. 존재하게 된다. 그러므로써 있었던 일에 의해서 모든 것이 다시 나타나게 된다. 이렇게 여러분에게 설명을 할 수가 있습니다.


97.11.02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