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자식을 키우다 보면 자라는 자식이 어떤 잘못을 저질렀을 때 부모로서 어떻게 대해야 좋은지 망설일 때가 많습니다. 본문

☆ 자연의 가르침

자식을 키우다 보면 자라는 자식이 어떤 잘못을 저질렀을 때 부모로서 어떻게 대해야 좋은지 망설일 때가 많습니다.

gincil 2014. 1. 5. 19:54

자식이 작은 잘못을 했을 때는 크게 꾸짖고 큰 잘못을 했을 때는 꾸짖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잘못을 저질렀을 때는 엄하게 꾸짖고 큰 실수를 했을 때는 덮어두십시오. 큰 잘못을 했을 때, 자식은 자신의 잘못을 알고 변명하고자 고민을 했거나 양심의 가책을 느끼고 있어서 이미 반성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식이 큰 실수를 했을 때는 "눈뜬 사람도 길을 가다가 발을 헛디디는 경우가 있다. 하물며 어린 네가 실수하지 않는다고 누가 보장할 수 있겠느냐. 네가 비록 이번에 실수를 했지만 다음부터는 매사에 조심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라고 얘기하면 자식은 그런 일을 영원히 잊지 않고 명심해서 앞으로는 실수하지 않는 훌륭한 자기의 삶을 부모에게 보여줄 것입니다.

그러나 작은 잘못을 했을 때는 엄하게 꾸짖어야 합니다. 잘못한 일은 그것이 옳지 않다는 것을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자식이 작은 실수를 했을 때는 '이런 일을 절대 해서는 안 되겠다'하고 알 수 있도록 꾸짖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큰 잘못이 있을 때는 작게 꾸짖고 작은 잘못이 있을 때는 크게 꾸짖으라는 것입니다.

작은 잘못을 했을 때는 크게 꾸짖어서 더 큰 잘못을 하는 것을 막아야 합니다. 그리고 큰 잘못을 했을 때는 전혀 꾸짖지 않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그런 잘못을 저지를 수가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이제부터는 당당한 네 모습을 사람들에게 보여주어서 네가 잘못해서 잃었던 신뢰를 회복하도록 해야 한다"라고 상처 입은 마음을 안심시켜 주어야 합니다.

만약 큰 잘못을 했을 때 크게 꾸짖으면 오히려 크게 병이 되거나 기(氣)가 꺾여서 낙오자나 그릇된 자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자식을 키울 때는 정으로 키워서는 안 됩니다. 부모의 입장이 아니라 선생의 입장에서 키워야 하는 것입니다. 좋은 선생의 입장으로 자식을 가르쳤을 때 그 부모 밑에서 훌륭한 자식이 나오는 것입니다.

부모가 자식을 정으로 감싸서 키우고 모든 것을 대신 해결해 주는 온실 역할을 하면서 부모 품속에서 키운다면, 자식을 혼자 세상에 내보냈을 때 그는 학벌이나 허우대는 멀쩡하지만, 남에게 거짓을 말하고 인색하고 쓸모 없는 인간이 되어 자식을 망치는 결과를 만들기가 쉽습니다.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