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왜 일반 사람들에게 깨달아야 한다고 말씀하십니까? 본문

☆ 자연의 가르침

왜 일반 사람들에게 깨달아야 한다고 말씀하십니까?

gincil 2014. 1. 5. 19:56

삶 때문입니다. 삶은 여러분 자신을 존재하게 하기 때문입니다.

깨달아야 한다고 하는 것은 의식의 눈을 떠야 한다는 것입니다.

눈을 뜬다는 말은 있는 것을 바로 보고, 있는 일이 어떻게 해서 있게 되는가 하는 문제를 알아보고, 그 문제가 어떤 과정을 통해서 결과를 만드는가 하는 것을 안다는 것입니다. 완전한 깨달음은 눈을 뜨는 것입니다.

눈을 뜨게 되면 살기가 편해집니다. 단순해진 자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온갖 생각을 떠올릴 때와 생각이 없이 살 때와의 차이입니다. 생각이 없으니까 실수를 적게 하고, 실수를 안 하니까 남을 원망하지 않습니다.

생각이나 상상은 삶에 큰 도움이 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떻게 하면 온갖 잡념에서 벗어날 수 있는가? 어떻게 하면 자기가 단순한 사람으로 변화할 수 있는가? 깨달은 자의 가르침을 열심히 들어서 자신이 아무 것도 모른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더욱 열심히 듣고 보고 알려고 노력하다 보면 있는 일에 눈을 뜬다고 말했습니다.

있는 일이나 자기가 한 일이 옳은 일인가 그른 일인가를 알게 된다는 것입니다. 실수할 것을 뻔히 알게 되니까 실수를 안 하게 됩니다. 있는 일을 아니까 남을 도울 수 있습니다.

있는 일을 알지 못하는 자는 남을 도울 수 없습니다. 깨닫지 못한 사람은 자기 속에 있는 업의 작용에 의해서 자신을 움직이게 하기 때문에 있는 일을 알아보기가 어렵습니다.

그러나 깨달은 자는 있는 일을 보고, 그 있는 일에 맞추어서 쉽게 살아갑니다. 그러므로 깨달음이 큰 사람은 업의 작용에 의해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고 있는 일을 보고, 있는 일에 맞는 활동을 합니다.

삶은 자신을 이어가는 길이며, 깨달음이란 자신의 좋은 삶을 위해서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