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진실을 찾아서

불교의 역사와 내용전개에 대해서 본문

☆ 진실의 근원

불교의 역사와 내용전개에 대해서

gincil 2018. 8. 7. 12:17

오랫동안 불교 속에서 지내오면서도  공에 함몰되지 않고 실상과 이치를 항상 찾았다는 것은 그만큼 마음이 진실하고 사실을 사실대로 보고자 하는 밝은 지혜가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됩니다. 이곳에서는 석가모니 부처님이 깨달음을 얻으시고  밝히신 세상의 실상과 이치를 다시  전 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니  큰 깨우침이  있기 바랍니다.



 중생을 눈 뜬 장님이라고 하는 이유는 중생은 있는 일을 바로 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 이유는 중생의 마음 속에 과거에 업에 의해서 무지가 드리워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깨달은 자는 그 마음 속에 모든 업이 사라져 거울과 같이 모든 세상 일을 있는 그대로 비치는 것입니다. 그래서 세상을 있는 그대로 바로 보기에 깨달았다고  하는 것이며, 중생은 세상을 봐도 바로 보지 못하기 때문에  눈뜬장님이라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눈을 뜬 자는 항상 세상을 있는 그대로 보기에 수천 년 전에 깨달았던  자가 보는 것이 나 수천 년 후에 깨달은  자가 보는 것이 항상 동일한 것입니다. 그것은 바로  문 앞에 존재하고 움직이고 있는 이 세상인 것입니다.  그 속에  인생의 모든 것,  진리의 모든 것,  세상에 모든 것이 다 들어 있습니다.



인과와  윤회 속에서 완전한 법계가  돌고 있고, 이 세상이 생겨나는 것과 사라지는 것, 생명이  나고 자라고  늙고 죽는 것, 좋아지고 나빠지는 것, 흥하고 망하는 것, 인간이 완성되고 소멸하는 것, 해탈과 지옥의 길이 다 존재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을 바로 보게 되면 그냥 보이는대로 말하기만 하면 그 속에 8만 4천 법문이 다 들어 있는 것입니다.  어찌 따로 공이 있어 정법을 대신 할 수 있겠습니까?



이렇게 세상을  남김없이 전부 다 볼 수 있는 것은 그 마음이 진실해져 모든 업이 사라진 완전히 맑은 마음을 얻었기 때문입니다. 이 마음을 밝히는 이치 또한  이미 이 세상 속에 나타나 있는 것입니다.   만법귀일이라 이 세상은 하나의 이치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좋은 열매를 얻기 위해서는  좋은 씨앗을 좋은 밭에다 심고 잘 가꾸어야 하는 것처럼,  인간도  해탈이라는 완전한 마음의 결실을 얻기 위해서는   깨달음의 인연을 만나 생명의 이치를 배우고  그 이치를  행하고  전함으로써  자신의 영혼을 청정하게 완성시켜야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깨달음의 길은 가만히 앉아  공을 관념 하며  명상으로서 지우는 것이 아니라,  초기 부처님의 일러준 대로 인과의 이치를 배우고 팔정도를 행하여 좋은 공덕을 쌓아야만 되는 것입니다. 사실 속에는 오직이 길밖에 없는 것입니다.



 부처님이 처음 나타나셔서  밝히신 가르침은   이렇게 자연 속에 존재하는 실상의 길이었는데 그 말씀이 수백년의 구전 기간을 거치면서 중생의 생각으로 오염되고 덧칠되어 관념과    비현실적인 공사상이 나타났던 것입니다. 



 이제 공사상의 관념성과 비진리성을 깨우치신만큼 생생한  삶과 진리를 소중히 여기시고 생활 속에서 지혜와 의지로 좋은 자신과 좋은 운명을 만들어가시기 바랍니다.



> > > 전 불자로서 많은 불교서적을 읽었는데 > > 공사상을 정말 이해할 수가 없었고 선도 악도 없다 부정함도 깨끗함도 없다 > > 이런 말도 이해할 수 없었고 공 사상을 읽은 후 속세일에 허무주의에 빠져서 의욕을 잃고 회사일에도 > > 열심히 하지 않았던 것 같아요 > > 운영자님의 글을 읽고 공사상은 부처님이 설하신 말씀이 아니라는 것을 깨닫고 > > 수행만으로 해탈할 수 없으며 공덕을 쌓아야 한다는 말씀이 논리적인 것 같습니다. > > 차라리 원시경전 아함경등은 읽으면 이해가 가는데 전 금감경, 화엄경, 법화경은 정말 무슨 소리인지 알수가 없었거든요 > > 너무 환상적이구요 > > 제가 지금것 읽은 수많은 불교서적이 다 대승불교책이라서 답답했던 것 같아요 > > 원시경전을 읽으면서 공덕을 쌓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불교의 역사와 내용전개에 대해서 올바른 글을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 덕분에 매일 매일 충실히 살려고 노력하려고 합니다. 이 현실이 절대 공이 아님을 알게 되어서 기쁩니다. >

Comments

세상의 주인으로 살아가는 법
진실의 근원 gincil.com